클리노믹스-슈퍼컴퓨터 확충해 다중오믹스 기반 게놈분석 서비스 확대
제노메딕스
승인
2021.01.20 11:07 | 최종 수정 2021.01.27 09:14
의견
0
클리노믹스 - 슈퍼컴퓨터 확충해 다중오믹스 기반 게놈분석 서비스 확대
클리노믹스(대표 박종화, 김병철)는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내에 위치한 게놈기반 바이오의료정보 분석전용 IDC(Internet Data Center)인 “바이오빅데이터센터(BBC)”에 다중오믹스 기반 게놈분석 서비스 확대를 위한 슈퍼컴퓨터 인프라를 올해 1/4분기까지 확충 한다.
슈퍼컴퓨터 확충은 연산 CPU(중앙처리장치)를 3,000core 급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대용량 게놈 빅데이터 저장을 위한 스토리지를 12pb(페타바이트)까지 확충한다. 이는 1개월에 약 1,500명의 인간 전체 게놈을 처리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약 8,000명의 인간 전체 게놈 빅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수준이다.
클리노믹스는 이번 슈퍼컴퓨터 확충을 통해 NGS(차세대염기서열분석) 대용량 게놈분석 서비스를 더욱 활용 할 예정에 있고, 다중오믹스 기반 질병 조기진단 연구 및 기술개발 시기를 단축하고 촉진할 계획이다.
클리노믹스 바이오빅데이터센터(BBC)는 의료기관과 바이오 분야 연구소 등에 바이오 OS를 제공하는 서비스 사업도 수행하고 있다. 현재 병원, 기업, 연구소 등에 코로케이션 방식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게놈 빅데이터 분석시 필요한 다양한 오픈소스 등의 프로그램이 탑재된 리눅스 기반의 커스터마이징 OS인 BioOS를 자체개발해 국내 병원, 기업, 연구소, 학교 등에 게놈 분석전문 컴퓨터 판매와 유지보수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클리노믹스는 바이오빅데이터센터(BBC)를 통해 국내/외 다양한 게놈 전문 기업들에게 개방적, 상생적, 안정성, 보안성, 편의성을 갖춘 바이오 인프라 서비스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코로케이션방식- 사업자가 직접 서버를 관리하지 않고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초고속인터넷 백본망에 서버를 연결해주고 관리해주는 사업형태
BBC는? 게놈+의료+건강의 지식 포탈, 플랫폼, 인프라를 뜻하며, 게놈혁명 시대를 이끌 ㈜클리노믹스의 빅데이터 센터 기능을 하며, 대학, 연구소, 기업들에게도 전문 빅데이터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BBC는 기존의 제약, 생명공학회사들과 실질적인 협력에 필요한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첨단 수퍼컴퓨터 시스템의 집합체이다.
저작권자 ⓒ 제노메딕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